본문 바로가기
IT

우리가 보는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

by IT 과학정복 2024. 1. 20.
반응형

요즘 인스타나 쿠팡, 인터넷 등 개인적인 활동을 하다 보면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제품들이 광고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어느 순간 나의 관심사와 행위에 대해서 

광고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이 전 세계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저는 요즘에 관심사가 2년 약정이 끝난 핸드폰을 교체하는 일이라 뽐뿌도 검색하고,

자급제폰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어서 그런가 [ 알뜰폰통신사 중에도 가장 싸요 ] 같은

광고가 제일 먼저 팝업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분양도 관심이 있기에 네이버 부동산이나 네이버 뉴스에서 

주택정책과 관련한 뉴스기사들을 봐서 그런가 아파트 분양 광고를 띄워주네요.

두 개 다 제 관심 분야다보니 저도 클릭을 하고 싶고,

충분히 들어가서 볼 내용들로 광고가 잘?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런 맞춤형 광고들은 뭐라고 할까요?

고객의 쇼핑 행동, 검색 기록, 구매 이력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된 쇼핑 추천 광고라고 합니다.

우선, 빅데이터란 무엇인지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빅데이터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말합니다.

이 데이터는 고객의 구매 기록, 검색 기록, SNS 활동 기록 등 다양한 경로에서 수집됩니다.

 

 

그럼 개인화된 쇼핑 추천 광고는 어떤 것을 말하는지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화장실 청소에 필요한 친환경 욕실청소제가 필요했고,

실험을 위해 친환경 욕실청소제로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결과에 보이는 클리너들을 하나씩 샘플로 클릭해 봤습니다.

쿠팡 마켓 컬리 11 번가 아마존 등 메이저 업체뿐만 아니라 

깔끔 대장이나 오늘의집 등 다른 브랜드로 안 겹치게 클릭을 해봤습니다.

ㅠㅠ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마 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가 켜져 있어서 그걸 인식하고 제외처리를 해준 것 같습니다.

 

그러고 나서 제 블로그를 들어가 보니..

 

제가 방금 전에 클릭했던 화장실 클리너 상품들이 실제로 광고로 노출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티스토리 홈페이지 메인에 보이는 '크리스마스 데이트코스 BEST 3'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충격적 이게도 제가 눌렀던 스노우 하수구 클리너가 광고에 똭! 나왔습니다.

저도 처음에 글을 쓰기 위해 실험을 하면서
"설마 한 5개 정도 클릭했다고 광고가 나오겠어?"라고 생각했는데

바로 연관 광고가 떠서 매우 놀랐습니다. 

하지만 과연 이게 우연일까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된 쇼핑 추천 광고는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이 어떤 상품을 자주 검색하거나 구매한다면,

이 시스템은 그 고객이 그 상품에 관심이 있음을 파악하고 비슷한 종류의 상품을 추천해 줍니다.

또한, 고객이 어떤 상품을 언제, 어떻게, 얼마나 자주 구매하는지 등의 정보도 분석하여,

고객에게 가장 적절한 시기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바로 화장실 클리너가 바로 필요해서 포스팅하다가 바로 구매할까 생각했습니다.)

 

개인화된 쇼핑 추천 광고은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 고객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고객은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상품을 추천받을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 구매 전환율을 높입니다.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을 추천받을 때 구매 확률이 높아집니다.
  • 매출을 증대합니다.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높아지면 매출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고객 개개인의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파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결국, 이 시스템은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이런 광고가 나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지만

가끔씩 이런 광고가 나를 짜증 나게 하고 보기 싫다 할 때!!!

어떻게 하면 광고를 줄일 수 있는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